본문 바로가기

소소정보/생활정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 정부24에서 무료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정부 24라는 사이트에서 무료로 간편하게 발급 받을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발급 / 정부 24를 이용하자.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

1) 신분증을 지참하여 주민센터(=동사무소) 창구로 가서 발급받는다.

2)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한다.

3) 정부24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발급받아 프린트한다. 

** 예전에는 민원 24 사이트에서 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었는데, 현재는 정부 24 사이트에서만 가능.

 

우리는 이 세가지 방법 중에서 3번 방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준비하셔야 할 것 2가지가 있습니다. 

 

1) 공인인증서

2) 프린터

 

준비 되셨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등본 발급 방법

1)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바로가기 www.gov.kr/

 

다음 포털에서 주민등록등본을 검색하여 접속하여도 됩니다. 

다음 포털 화면

2) 정부24 홈 화면에서 자주 찾는 서비스 주민등록등본(초본)을 선택합니다.

주민등록등본 항목을 선택.

3) 인터넷 발급 수수료는 무료 / 처리기간은 즉시(등본의 경우) 내용을 확인하고, 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신청하기 화면.

4) 팝업창에서 회원 신청하기 / 비회원 신청하기 둘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회원가입의 절차가 번거로우므로 비회원 신청하기를 권장합니다. 비회원이라고 불이익 없습니다. )

비회원 신청하기로 하세요. / 더 간편합니다.

5) 비회원 신청 - 개인(내국인) -  개인정보 수집, 고유 식별번호 수집 등의 내용 확인 후 위 내용에 동의합니다.를 체크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동의 화면
고유식별정보 수집 관련 동의.
신청 정보 입력 화면 

이름, 주민등록번호, 입력 확인을 반드시 입력합니다. 연락처와 SMS 수신동의는 선택사항이므로 원하시는 대로 하시면 됩니다. 

 

6) 주소 입력 / 발급형태 선택을 합니다. 

 

주소 입력, 발급형태를 정한다.

주소는 시도선택을 하고 시군구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발급 형태는 발급/선택 발급 두 가지가 있는데, 보통의 경우 발급으로 하시면 됩니다. (위의 캡처 화면의 빨간색 부분) 선택 발급을 할 경우에는 노란색 박스 안의 내용을 선택하거나 해제할 수 있음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7) 발급형태는 발급, 수령방법은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으로 하고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한다. 

민원신청하기 화면

8) 공인인증서 팝업이 뜨면 공인인증서를 선택하여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개인정보로 인해서 캡처하지 않았습니다.)

 

9) 서비스 신청내역 - 온라인 신청민원 내역에 주민등록표 등본교부 처리완료라고 적혀있고, 문서 출력 버튼이 있습니다. 

(캡처 화면의 빨간 네모를 참고하세요.)

민원 신청 - 처리 완료. 

10) 문서출력을 클릭하면, 인쇄 미리보기 팝업창이 뜹니다. 이상이 없는지 확인 후, 인쇄 버튼을 누릅니다.

인쇄 화면.

여기까지 하셨으면 프린터기에서 인쇄가 잘 되어 나올 것입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잊으시면 안 되는 것 하나! 모든 일이 끝나고 난 뒤 비회원종료 버튼을 눌러서 개인정보를 보호하도록 하십시오.)

비회원 종료를 꼭 해주세요.

이상, 주민등록등본 무료 인터넷 발급 (정부24 사이트 이용)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